성형붓기&리프팅관리는 휴봄스파 자세히보기

뷰티팁

아로마 에센셜 오일 101 (2)

huvom 2012. 11. 12. 16:30

아로마 에센셜 오일 101(1)에서는 에센셜 오일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엔 에센셜 오일의 품질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에센셜 오일은 자연에서 자란 식물 추출물이기 때문에 자라온 환경, 식물의 종, 추출방법, 저장방법에 따라 그 품질이 달라지는데요.

심지어 토양의 형태, 기온, 구름의 양에도 영향을 받는답니다.

에센셜 오일의 품질을 결정하는 데는 크게 순도, 등급, 무결성 세가지로 나뉘는데요.

그 세가지 성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순도

순도는 에센셜 오일의 가격을 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요.

에센셜 오일이라 하더라도 불순물이 섞여있거나, 묽게 희석이 되거나, 가격이 싸고 향이 비슷한 물질로 바꾸거나 식물성 오일, 알코올, 용매들로 희석될 수도 있어요.

이렇게 희석되거나 다른 물질로 대체된 오일은 순수한 에센셜 오일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죠.

라벨에 순수 에센셜 오일이라고 써있다고 모두 100%라는 기대는 하기 어려워요.

안타깝게 다른 화학물질이 첨가되어도 '로즈 오일' 또는 '라벤더 오일'이라는 표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식물성 오일에 희석된 에센셜 오일은 바르면 흡수되지 않고 겉돌아 쉽게 다른 오일이 섞여있는지 알 수 있지만 알코올에 희석된 에센셜 오일은 조금 어려워요.

그래도 희미하게나마 알코올 향이 남아있긴 하답니다..

가장 어려운 것은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불순물이 섞여있거나 오일이 아닌 용매제가 들어있는 경우랍니다.

이렇듯 용매제가 들어있는 에센셜 오일은 오히려 건강에 해로운데요.

그 이유는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바르면 피부 속까지 침투되어 혈관을 타고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오렌지, 시더, 페파민트 같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오일들은 쉽게 변질되지 않는데요.

로즈, 멜리사, 자스민 같이 가격대가 높은 오일들은 보관을 잘하지 않으면 변질될 수도 있어요.

 

 

등급

많은 에센셜 오일은 각각 다른 등급을 가지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라벤더오일은 12등급으로 나눠지는 반면 레몬오일은 4등급으로 나눠진답니다.

어떻게 등급이 나눠지느냐에 따라 가격 또한 달라지게 된답니다.

한 등급의 차이로도 2배의 가격차이가 날 수 있어요.

물론 낮은 등급일수록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결정하는 중요요소인 향분자의 함유량이 낮아 순도가 떨어지게 되죠.

또한 어떻게 추출하느냐에 따라 등급이 달라질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증류법으로 추출한 뒤 남은 허브로 재증류를 하게되면 처음의 것보다 몇몇 성분들이 강하게 남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페퍼민트를 재증류하면 그 향이나 맛이 좀더 가벼워지고 청량감이 더해져 주로 껌이나 사탕을 만들 때 사용하게 된답니다.

 

와인의 경우처럼 많이 접해볼수록 더 좋은 와인을 알 수 있듯이 에센셜 오일도 많은 아로마들을 접해보아야 어느 것이 더 좋은 아로마인지 알 수 있어요.

퀄리티가 낮은 오일은 향이 약하거나 한가지 향만 느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에센셜 오일은 수 백 가지의 향분자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고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데 퀄리티가 낮을수록 이런 향분자를 다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에요.

물론 향이 풍부하다고 다 좋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제라늄 오일을 예를 들자면 하나는 장미향이 나고 다른 하나는 씨트러스 향이 강하게 난다면 어떤 오일이 좋은 오일일까요?

장미? 또는 씨트러스?

대부분 장미향이 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제라늄의 경우 그렇지 않답니다.

 

무결

에센셜 오일에서 무결이란 같은 땅에서 같은 해에 재배한 단 하나의 허브로 추출한 순수하고 내추럴한 오일을 말합니다.

즉 실험실에서 혹은 추출하는 과정에서 다른 오일과 섞이지 않는 것을 이야기하죠.

하지만 값이 저렴한 레몬그라스나 시트로넬라 오일은 값이 비싼 멜리사(레몬 밤)으로 둔갑하여 판매가 되기도 해요.

가짜 로즈 오일을 만들 때는 로즈보다 가격이 저렴한 로즈 제라늄을 기본으로 해 여러 향들을 섞어 완벽하지 않지만 로즈향을 만들어 팔기도 한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에센셜 오일은 당연히 우리가 알고 있고 우리가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없죠.

가장 좋은 방법은 라벨에 써있는 학명이 라틴어로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것도 장담할 수 없답니다.

일단 브랜드를 알고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에요.

 

위의 세가지 특징을 알고 에센셜 오일을 구입하셨다면 그 다음 중요한 것이 어떻게 보관하느냐인데요.

다음 시간에 아로마 에센셜 오일 101(3)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사업자 정보 표시
휴봄 | 이연주 | 서울시 광진구 자양4동 13-1번지 2층 휴봄 에스테틱 | 사업자 등록번호 : 206-29-37052 | TEL : 02-2205-5677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